UPDATE : 2021.12.4 토 10:17
상단여백
HOME 뉴스/자유TV
육아하는 할머니, 할아버지..‘황혼 육아’ 스트레스 줄이는 방법은?올레 tv 키즈랜드, 조부모도 쉽게 활용할 수 있는 TV 기반의 놀이학습 콘텐츠 제공
이정복 기자 | 승인 2021.11.19 09:30|(1호)

 11월부터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 단계로 전환되면서 어린 자녀를 둔 가정의 부모들도 재택 근무를 마치고 정상 출근에 나서고 있다. 재택 중에는 근무와 육아를 병행하기도 했지만, 갑자기 발생한 돌봄 공백으로 다시금 조부모에게 육아를 맡기는 가정이 늘어나는 것은 당연한 수순.

휴식을 취해야 할 노년의 시기에 뜻하지 않게 어린 손주를 돌보게 된 조부모들도 스트레스가 크다. 과거와 크게 달라진 육아 방법이나 학습 도구들도 생소한 것이 많고, 특히 손주를 돌보느라 충분한 여가 시간을 갖지 못해 우울감을 호소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이에 최근 조부모들의 육아 스트레스를 줄이고, 조금이나마 일상의 자유와 육아의 즐거움을 더하는데 도움이 될 만한 서비스와 콘텐츠들이 각광을 받고 있다. 재미있게 놀면서 배우는 놀이 교육 플랫폼부터 육아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황혼 육아 유튜브 콘텐츠, 조부모 육아 아카데미까지 다양하게 만나보자.


 

▶ 할마, 할빠와 함께 놀면서 배우는 ‘올레 tv 키즈랜드 영어놀이터’

만 3~7세 정도 영유아의 경우, 본격적인 교육을 하기엔 아직 무리가 있어 비교적 따라 하기 쉬운 동요와 율동을 통해 놀면서 천천히 익히는 것이 좋지만, 조부모 입장에선 어떤 콘텐츠를 틀어줘야 할지 난감할 수 있다. 이 때 대부분의 가정에 설치된 IPTV 서비스를 활용하면 인기 동요부터 애니메이션 및 동화까지 아이들이 좋아하는 놀이 콘텐츠를 보여주면서, 자연스럽게 교육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


 

KT는 ‘올레 tv 키즈랜드’에 각종 인기 영어 동요 프로그램을 포함하여 6만여 편의 키즈 콘텐츠를 수록하고, 학습보다 놀이에 초점을 둔 영어 콘텐츠 전용관 ‘영어놀이터’를 중심으로 다양한 독점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다.


 

키즈랜드 영어놀이터에서는 아이들이 즐겁게 영어를 접할 수 있도록 인기 캐릭터인 ‘핑크퐁’, ‘바다나무’, ’레고’가 등장하는 영어 콘텐츠를 포함하여 유튜브에서 인기가 높은 ‘코코멜론’, ‘리틀베이비범’, ’슈퍼죠죠’, ’슈퍼심플송’ 등의 영어 동요도 대화면으로 즐길 수 있다. 이외에도 오은영 박사가 출연해 책육아 노하우를 안내하는 ‘키즈랜드 동화책’과 뽀로로가 설명해주는 ‘BBC 자연다큐 키즈랜드 자연백과’ 등 키즈랜드에서만 볼 수 있는 오리지널 콘텐츠도 다양하다.


 

뿐만 아니라 재생 시작과 중간마다 여러가지 광고에 노출이 되기 쉬운 유튜브와 달리, 올레 tv에서는 광고가 재생되지 않아 아이들이 불가피하게 접할 수 있는 유해 콘텐츠에 대한 우려도 덜 수 있다. 또한 TV 대화면으로 콘텐츠를 즐길 수 있어 시력을 보호하고, 율동 등을 따라하기에도 용이하다.


 

▶ 육아 공감대 형성하는 ‘황혼 육아 유튜브 채널’

이제 유튜브는 중장년을 포함한 모든 연령대를 아우르는 공간이 된 지 오래다. 그러다 보니 최근 들어 황혼 육아 콘텐츠를 직접 찍어 유튜브에 공유하는 할머니, 할아버지 브이로거가 늘고 있다. 손주를 키우며 알게 된 육아 정보나 노하우를 공유하고, 서로 댓글로 소통하며 육아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


 

그 중, 구독자 수가 8만명에 달하는 ‘친절한 경애씨’ 채널이 가장 인기다. 영상의 주인공은 어린 손녀로, 아이를 키우며 일상 생활에서 일어나는 일들이 곧 아이템이 된다. 할머니가 읽어주는 동화, 손녀와 퍼즐 맞추기, 풍선 색칠하기와 같은 놀이 모습부터 아이 말 가르치는 팁, 아이 자존감 높이기, 편식하는 손녀 채소 먹이기 등 육아 중 참고할 만한 다양한 노하우도 제공하고 있다.


 

개설 초기부터 황혼 육아로 고충을 겪고 있는 분들에게 즐거움과 위로를 주고자 유튜브를 시작했다고 밝힌 만큼, 매달 2~3편씩 손주와 함께 하는 즐겁고 행복한 일상 콘텐츠를 업로드하며 황혼 육아를 하는 노년들과 높은 공감대를 형성해 나가고 있다.


 

▶ 처음부터 다시 배우는 아이 키우기 ‘조부모 육아 아카데미’

최근 조부모 육아 가정이 늘어나는 상황에 맞춰, 각 지역구에서는 주민 복지의 일환으로 전문 교육기관이 주도하는 ‘조부모 아카데미’를 운영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손주를 돌보는 조부모들을 대상으로 올바른 육아 정보는 물론, 육아 스트레스 해소법 등 구체적인 커리큘럼을 갖춰 관련 강의를 제공하는 것.


 

한 예로, 서울시 강서구청에서는 현재 ‘2021 언택트 조부모 아카데미’의 참여 신청을 받고 있다. 코로나19 상황에 맞춰 온라인으로 진행하는 아카데미는 매주 수요일마다 강서구청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실시간으로 수강할 수 있다.


 

인터넷 윤리 교육 전문 정혜경 강사의 ‘손자녀 관계를 살리는 올바른 미디어 활용법’부터 한국치료놀이 학회 이연실 이사의 ‘아이 마음 코칭 대화법’ 및 힐링 연구소 이미화 소장의 ‘힐링 터치 손주 놀이법’까지 황혼 육아에 도움이 될 만한 다양한 학습 내용을 다룰 예정으로 많은 조부모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KT 올레 tv 키즈서비스혁신TF 최준영 팀장은 “조부모 육아가 일상화가 된 만큼 이들의 육아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한 방법도 다양하게 고려되어야 한다”며, “특히 백신을 접종하지 않은 유초등 자녀와의 외출이 아직 조심스러운 만큼, 집콕 육아의 도구로서 올레 tv 키즈랜드가 도움을 드릴 수 있도록 다양한 놀이 교육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방침”이라고 전했다.

이정복 기자  jungbok113@naver.com

<저작권자 © 자유방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정복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청소년보호정책
발행처:(주) 자유방송  |  등록번호:서울 아 00459 |  등록일:2007년 11월 23일 |  청소년보호책임자 : 심흥섭
회장 : 심흥섭  |  대표이사/발행인:박세란 webmaster@jybtv.kr   |  편집인:심흥섭
서울 종로구 난계로 259,1109호 (숭인동,경일오피스텔)  |  대표전화: 02-3275-3479
본사이트의 게재된 모든 기사의 판권은 자유방송이 보유하며 발행인의 사전승인 없이는 기사와 사진의 무단ㆍ전재 복사를 금합니다.
Copyright © 2021 자유방송.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