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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원도, 경제난국 ‘토탈세일즈 강원’으로 극복하기로
자유방송 | 승인 2009.06.18 11:30|(0호)
강원도는 경기침체로 어려운 경제국면이 지속됨에 따라 도민의 고용·소득창출을 가져올 수 있는 유·무형의 이미지와 가치를 상품화하여 이를 국내·외에 판매하거나 도내로 유인하여 도민의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토탈세일즈 강원’을 추진키로 하고, ‘토탈세일즈 강원 2009실행계획’을 확정하였다.

이번에 확정한‘토탈세일즈 강원 2009실행계획’은 모두 9대 정책과제 46개 추진과제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요목표와 추진과제별 내용을 보면

주요목표는
1 국내·외 투자·기업유치
① 국내 기업유치 : 100개 이상 (중·대규모 기업 50개 이상)
② 민자 유치 : 관광시설 민자유치 15개소, 시니어커뮤니티 5개소, 시니어낙원 751가구, 농어촌형 뉴타운 55세대
③ 외국인 투자·기업유치 : 투자 2억불 이상, 기업 5개 이상
④ 공격적 세일즈 활동전개 : 19회(대규모 강원세일즈박람회 등)
○ 국내 : 12회 (강원세일즈박람회, 투자유치박람회, 맞춤식기업유치
유치설명회 10회)
○ 해외 : 7회 (맞춤형 세일즈 투자설명회 5, 도지사세일즈 외교 2)

2 생산제품 수출·판로 개척
○ 중소기업 생산제품 : 수출 17억불, 공공구매 4조원, 판로지원 120기업
○ 농수특산품 판매시장 확대 : 판촉행사 55회, 납품업체확대 50개소

3 도 방문 관광객 유치 : 1억 839만명
○ 관광객 유치 9,189만명, 농촌체험 관광객 유치 1,650만명

국내 투자·기업유치를 달성하기 위해 ‘330만㎡이상 대규모 국가산업단지 1개소 조성, 산업단지 39개소에서 67개소로 대폭확충, 동해 자유무역지역 기반조성사업 조기마무리, 동해안권 경제자유구역 조기지정, 투자기업을 위한 맞춤형 토지관리 정보 제공’등 추진

외국인 직접투자·기업유치를 위해‘맞춤형 외국인 전용단지2개소지정, 주한유럽상공회의소·주한미국상공회의소 등 외국인 투자유치 전문기관과 업무협력, 세계유력 경제전문지 43개사 인터뷰·기고 등 기업체 및 투자유치 홍보, 외국인 투자자 및 기업유치안내·홍보물 국제적 표준 활용, 맞춤형 해외 세일즈 7회, 해외 투자유치 자문관 간담회 2회’등 추진

중소기업제품 수출 17억불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기업별 특성 살린 전략적 해외 마케팅 14회 110개기업, 해외 전시·박람회 등 수출상담설명회 2회 40개기업, 55개 선도기업 해외 시장개척 수출기반 조성 지원, 해외시장 조사지원 및 사이버 무역상담회 개최 45개기업, 수출활동 등 외국어 홈페이지 제작지원 56개기업’등 추진

도내 중소기업 생산제품 판매망 확보를 위해‘도내 공공기관을 통한 공공구매 4조원 달성, 국내개최 전시·박람회 참가 등 판로 지원 40개기업, 홈페이지 제작지원 40개기업, 컨설팅 등 전자상거래 운영 지원 20개기업, 전통시장 탐방단 29회 운영’등 추진

농수특산품 판매시장 확대를 위해‘서울, 경기 등 광역시도와 지역특산품 판매 등 위한 광역행정협력 확대, 인구 50만이상 수도권 등 대도시 기획특판전 5회, 대형유통업체 등 대상 특판전 50회, 대학·기업체 구내식당 등에 식재료 납품 확대(17개소 →50개소, 증 33), LA·뉴욕 등 특산품 판매전 1~2회 참가, 북미· 중남미·아시아·동유럽 등 종합무역사절단 파견 6회, KOTRA 연계한 해외박람회 8회’등 지역업체 참가 적극 추진

은퇴자 유치 등 인구늘리기를 위해 ‘시니어 낙원·은퇴마을 13개시군 21개지구 751가구, 농어촌형 뉴타운 5개마을 55세대’조성 추진

문화관광·농촌관광 통한 도 방문 관광객 1억 839만명(일반 관광객 9,189만명, 농촌관광객 1,650만명)을 유치하기 위해 ‘EATOF 회원 지방정부간 교류 활성화를 통한 방문객 유치, 도내 24개 문화관광축제 수도권 세일즈 설명회, 국제 관광 교역전 및 박람회 참가 14회, 러시아·호주 등 잠재시장 특별 세일즈, 전국단위 체육대회 66개종목 169개대회 유치’추진

이외에도 현재 도에서 개발하고 있는‘강원도 대표브랜드’를 조기에 확정하여‘지역축제, 국제행사, 기업유치, 관광홍보, 지역특산품, 향토 중소기업 제품’등에 토탈세일즈 강원 상표로 활용토록 추진하고 도 본청 및 사업소 담당별로‘투자·기업유치, 농수산물 판매, 관광객유치 등 생산자와 구매자’를 알선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와 도민에게 실질적인 이익이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1담당1세일즈 갖기’를 추진키로 하고, 농산물 판매 등‘13개분야 350개 세일즈 품목’을 확정, 시행키로 하였으며 이러한, 토탈세일즈 강원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기업의 애로사항을 적극 해결하기 위해‘기업불편 신고센터 상시 가동, 기업인 명예감시관 50명 위촉, 기업불편·애로사항 설문조사, 기업활동지원 현지확인 조사’등을 추진하고 도·시군 공무원 2,826명, 도민 2,010명 등 총 4,836명 대상으로 토탈세일즈 강원 시책설명 실시

또한 국내·외 언론사, 경제전문지 등에 도지사 인터뷰, 특집좌담, 토론등 20회 이상 실시, 웹진 강원도세상, 강원맞춤정보, 도 홈페이지, 인터넷 등을 통한 토탈세일즈 강원 정책홍보

강원도 이근식 기획관리실장은 “‘토탈세일즈 강원’은 도내 관광, 문화, 농수산물, 특산품 등 유·무형의 것들을 상품화하여 홍보, 판매를 강화, 도민의 이익을 극대화시켜 어려운 경제난을 극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고 하였으며, 이와 관련, 우수한 성과를 올린 공무원에 대해서는‘특별승급, 근무성적 가점, 성과금 지급, 장기교육 우선권부여’등 인센티브를 지원하기로 하고, “1담당 1세일즈 갖기 등‘토탈 세일즈 강원’조기정착에 전 공직자가 모든 역량을 결집, 최선의 노력을 해 나아갈 계획“ 이라고 하였다.
출처: 강원도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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