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2.1.28 금 20:13
상단여백
HOME 뉴스/자유TV 경제/사회/교육
환경부,2050 탄소중립 미래를 여는 환경기술 선보여학생들의 2050 미래일기, 환경기술 공감 이야기공연(토크콘서트), 확장 가상 세계(메타버스)를 활용한 합동성과발표회 등 진행
정연웅 기자 | 승인 2021.11.28 08:42|(1호)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이 우수한 환경기술을 널리 알리고, 환경기술의 발전과 보급을 촉진하기 위해  지난 26일부터 오는 12월 17일까지 ‘2021 국민공감공개토론회(포럼) 및 환경기술(환경연구개발·신기술) 합동성과발표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현장 행사를 최소화하고 확장 가상 세계(메타버스)를 활용하는 등 온라인 위주로 마련됐다.

먼저 환경기술 발표회, 미래비전(미래일기) 전시관 등 다양한 행사가 전용 누리집(www.ecoforum.or.kr)과 확장 가상 세계 커뮤니티 플랫폼인 인게이지(ENGAGE)*를 통해 참여할 수 있다.

현장 행사는  26일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한국환경산업기술원 대강당(서울 은평구 소재)에서 1·2부로 나누어 진행되며, 환경부 및 한국환경산업기술원 유튜브*로 실시간 생중계됐다.

1부에서는 ‘환경연구개발(R&D)과 신기술 개발’에 힘쓴 유공자 포상과 함께, 미래세대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2050 미래일기 공모전’ 수상자에 대한 시상식이 열리고, 미래일기 최우수 수상작 발표회가 진행됐다.

아울러 사회, 기술, 경제, 환경, 정책 등 거대한 시대적 흐름을 바탕으로 2050년 우리나라 미래 환경 문제를 해결하고, 환경 미래상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지도(로드맵)를 그리는 ‘2050 환경기술 미래비전’ 수립 경과도 소개했다.

2부에서는 ‘2050 탄소중립! 미래를 여는 환경기술’을 주제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탄소중립 시대를 준비하기 위해 필요한 환경기술의 발전 방향에 대하여 함께 이야기하는 ‘환경기술 공감 이야기공연(토크콘서트)’이 열렸다.

행사에서는 미래세대인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여 2050 탄소중립과 관련된 정책, 사업 등에 대해 기성세대(연구계, 산업계, 정부 관계자 등)와 소통했다.

환경기술 발표회, 전시회, 현장탐방 등은 오는   29일부터 12월 17일까지 확장 가상 세계 커뮤니티 프로그램인 인게이지(ENGAGE)에서 실시간으로 관람할 수 있다.

‘환경기술 발표회’와 ‘환경기술 전시회’에서는 '2021년 환경연구개발 우수성과 20선'을 포함한 우수한 환경기술 30건의 성과를 발표하며, 기후대기, 물관리 등 6개 분과 71건의 환경기술을 선보인다.

△식물의 엽록소 구조를 모방하여 실내공기 오염을 저감하는 반영구적 필터개발(숙명여자대학교)을 비롯하여 △자연생태(헤모글로빈 구조)를 모방한 물 속의 미량 유해 화합물의 흡착·제거·분해기술(울산과학기술원), △폐비닐류를 열분해하여 저염소 청정재생유를 생산하는 기술(㈜에코크레이션) 등이 눈에 띈다.

또한, 환경연구개발을 통하여 개발된 기술을 신기술이나 녹색인증을 받고 사업화에 성공한 기업 현장을 방문하여 기술을 소개하는 ‘온라인 환경기술 현장탐방’ 영상도 공개된다.

‘2050 환경기술 미래비전관’에서는 ‘2050 미래일기’ 최우수 수상작을 포함한 14건의 그림일기와 수필을 아이들의 목소리와 함께 감상할 수 있다.

김법정 환경부 기후탄소정책실장은 “이번 행사를 계기로 많은 국민들이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한 우수 환경기술의 필요성을 느끼고, 미래를 위해 다양한 이해관계자와의 소통과 노력의 중요성을 알아가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정연웅 기자  webmaster@jybtv.kr

<저작권자 © 자유방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연웅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청소년보호정책
발행처:(주) 자유방송  |  등록번호:서울 아 00459 |  등록일:2007년 11월 23일 |  청소년보호책임자 : 심흥섭
회장 : 심흥섭  |  대표이사/발행인:박세란 webmaster@jybtv.kr   |  편집인:심흥섭
서울 종로구 난계로 259,1109호 (숭인동,경일오피스텔)  |  대표전화: 02-3275-3479
본사이트의 게재된 모든 기사의 판권은 자유방송이 보유하며 발행인의 사전승인 없이는 기사와 사진의 무단ㆍ전재 복사를 금합니다.
Copyright © 2022 자유방송.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