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3.3.28 화 13:04
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여성/문화
문체부, 농인과 비농인, 한국수어 문화로 어울리다문체부 장관, ‘제3회 한국수어의 날’ 기념식에서 한국수어 발전 유공자 격려
김은영 기자 | 승인 2023.02.03 09:26|(1호)

문체부가 사단법인 한국농아인협회(회장 직무대행 최태기, 이하 농아인협회)와 함께 3일, 서울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제3회 한국수어의 날’ 기념식을 개최한다.

‘한국수어의 날’은 농인*들의 수어 사용 권리를 신장하고 수어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을 높이고자 지정된 법정 기념일로서 2021년부터 시행되고 있다. 문체부 박보균 장관은 기념식에 참석해 한국수어 발전 유공자들을 격려할 예정이다.

 

박보균 장관은 “윤석열 정부의 깃발은 ‘자유와 연대’이고 연대의 한 축은 ‘문화의 공정한 접근, 약자와의 동행’이다.”라며, “농인이 한국수어로 공정하고 자유롭게 일상과 문화를 누릴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 농인과 비농인이 한국수어를 통해 소통하고 연대할 수 있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올해는 ‘한국수어와 문화, 함께 이야기하다’를 주제로 ‘수어’를 기념하기만 하는 행사를 탈피해 수어 문화행사로 진행한다. 한국수어는 한국어와 다른 별개의 언어로서 농인들은 한국수어를 통해 사고하고, 자신들의 감정과 삶을 수어 문화로 표현한다.

 

이에 농인과 비농인, 청년과 어르신들이 함께 어울리며 ‘한국수어’와 ‘수어 문화’를 통해 서로를 이해하고, 연대할 수 있는 장을 마련했다. 문체부 2030 청년자문단원 중 코다(CODA), 즉 농인의 청인 자녀인 유슬기 씨도 함께해 수어를 통한 소통과 연대에 희망의 메시지를 전한다.

 

제1부에서는 ▲ 남녀노소가 한국수어로 기념일을 축하하는 영상을 시작으로 ▲ 세계농아인연맹 조지프 머리 회장의 축사(영상), ▲ 농인 문화예술 공연팀 ‘핸드스피크’의 축하공연, ▲ 한국수어 발전 유공자 표창이 이어진다.

 

한국수어 발전 유공자로는 ‘한국농아인협회 경기도협회’와 ‘한국농아인협회 전북협회 익산지회 유순기 지회장’이 선정돼 문체부 장관 표창을 받는다. ▲ 경기도협회는 수어교육원을 운영해 농인을 대상으로 한국수어 교육을 하고, 수어교원과 수어통역사를 양성하는 등 한국수어 교육과 보급에 힘썼으며, ▲ 유순기 지회장은 한국수어로 교통 캠페인과 문화 체험 행사를 운영해 농인의 정보 접근성을 높이고 문화 누림을 활성화하는 데 기여했다.

 

제2부에서는 6개 공연팀이 한국수어로 만들어 낸 문화예술공연을 펼친다. 이현석 전주시수어통역센터장과 이재란 한국농아방송 앵커 등이 자녀 인생의 나침반이 되는 아버지를 주제로 한국수어 노래를 선사하고, 한국수어 문화를 널리 알리는 단체 ‘수어민들레’가 「한국수화언어법」이 제정되기까지의 과정을 한국수어 연극으로 선보인다.

 

농인들이 삶을 살아가면서 느끼는 인생에 대한 성찰을 그린 한국수어 뮤지컬 ‘다른 사람들의 인생 과정(황혼의 문턱)’, 삶의 기쁨과 희망을 표현한 한국수어 뮤지컬 ‘세상이 참 맛있다(이나래)’와 ‘으라차차(김영민)’도 무대에 오른다. 이 공연들은 모든 국민이 함께 즐길 수 있도록 영상으로 편집해 한국농아인협회 유튜브 채널 ‘한국농아방송(DBN)’을 통해 제공할 계획이다.

김은영 기자  webmaster@jybtv.kr

<저작권자 © 자유방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은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청소년보호정책
발행처:(주) 자유방송  |  등록번호:서울 아 00459 |  등록일:2007년 11월 23일 |  청소년보호책임자 : 심흥섭
회장 : 심흥섭  |  대표이사/발행인:박세란 webmaster@jybtv.kr   |  편집인:심흥섭
서울 종로구 난계로 259,1109호 (숭인동,경일오피스텔)  |  대표전화: 02-3275-3479
본사이트의 게재된 모든 기사의 판권은 자유방송이 보유하며 발행인의 사전승인 없이는 기사와 사진의 무단ㆍ전재 복사를 금합니다.
Copyright © 2023 자유방송.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